본문 바로가기
IT지식/강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1. 기본 이해

by oneToInfinity 2021. 12. 8.
  • 페이스북 광고 가격 결정 원리
    • 광고 캠페인 세팅 > 경매 > 노출단가 결정 > 노출
    • 광고 입찰 방법(자동/수동 입찰 방법)
    • X Ad Action rates (해당 광고 계정의 과거 성과 클릭률, 전환율 등)
    • + 광고 품질 (광고에 대한 타켓의 반응, 적절한 타켓에게 광고가 적절 횟수로 노출되었는지에 따라 타겟의 반응이 달라짐. 품질/참여율/전환율 순위)
    • = 합계 스코어 (합계 스코어가 높을수록 경매에서 이길 가능성 높아짐. 경쟁력 있는 가격(싼 가격)으로 타겟들에게 광고 노출 가능)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유형
    • 단일 이미지 광고
    • 이미지 슬라이드 광고 (~ 최대 10장. 최근 구매 전환을 최대한 많이 일으키는 형태)
    • 동영상 광고
    • 컬렉션 광고 (※ 카탈로그 사전 등록 필요. 의류 쇼핑몰에서 주로 사용. 이미지 슬라이드의 단점 보완(더 많은 상품 노출))
    • c.f. ※ 이미지 내 텍스트 비율 20% 초과하면 안 됨
  • 페이스북 광고 구조
    • 비즈니스 광고 관리자 계정 / 개인 광고 관리자 계정
      광고 계정
      캠페인 1 캠페인 2
      광고 세트 1 광고 세트 2 광고 세트 3 광고 세트 4
      광고 1 광고 2 광고 3 광고 4 광고 5 광고 6 광고 7 광고 8
  • 성과 측정 지표 
    1.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 수익률)
      •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측정하는 지표로, 디지털 광고에서 효율을 측정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
      • ROAS = ( 매출 / 광고비용 ) X 100
        • ex. 총 광고비 500만원 지출, 매출 1,000만원 --> ROAS = 200%
      • 집행하고 있는 캠페인이 어떤 상황인지 점검해 볼 수 있는 지표.
        • 페이스북 광고 기준 커머스 평균 ROAS = 200% ~ 300%
        • 페이스북 광고 표시 기준 200% -> 2.0
    2. 노출 (impression)
      • 광고가 고객에게 보이는 것.
      • 노출 발생 횟수 : 노출수
        • ex. A 라는 사람에게 3회 보였을 때 : 노출 3회
    3. 도달 (Reach)
      • 특정 광고 콘텐츠가 노출된 사람의 수
      • 도달률의 경우,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됐더라도 한 번으로 계산
        • ex. A 라는 사람에게 3회 보였을 때 : 도달 1회
    4. CPC (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 디지털 광고에서 가장 흔한 과금 방식.
      • 페이스북 : 링크 클링 당 비용, 랜딩 페이지 조회 당 비용으로 표현.
      • CPC 는 광고 형태와 목적에 따라 차이남.
      • CPC = 총 광고 비용 / 클릭 수
        • 광고비 100만원 써서 1,000건의 클릭 --> CPC = 1,000원
      • 페이스북 광고 CPC 는 타겟(넓고/좁음)과 제품의 특성(저관여/고관여)에 따라 달라짐.
        • 타겟이 넓은 & 저관여 제품 평균 CPC (이미지 광고일 경우) : 100원 ~ 500원 미만
        • 타겟이 좁은 & 고관여 제품 평균 CPC (이미지 광고일 경우) : 1,000원 미만
      • ex. 예산 10,000원으로 집행하는 경우
        • CPC 가 낮을 경우
          • 싼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
          • ex. 평균 CPC 500원 -> 클릭 이벤트 20회
        • CPC 가 높을 경우
          • 비싼 가격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
          • ex. 평균 CPC 1,000원 -> 클릭 이벤트 10회
        • CPC 는 최대한 낮게 유지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을 & 싼 가격에 데리고 올 수 있는 방법 -> 고객 획득 비용 ↓
      • 네이버 CPC 결정 방법
        • 키워드 세팅 > 입찰가 세팅 > 노출
        • 선택한 키워드의 평균 입찰가보다 낮을 경우 : 노출 되지 않음.
          • ex. 강남역 성형외과 평균 입찰가 : 10,000 ~ 15,000 원. 해당 가격 아래로 입찰할 경우 노출이 적게 이루어짐.
      • 페이스북 광고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링크 클릭당 비용 (CPC)' 가격 결정 방법
        • 트래픽 광고 세팅
          (링크 클릭 최적화)
          컨텐츠 노출 무반응 타겟 무반응 타겟 ↑ CPC ↑
          반응 타겟 웹사이트 진입
    5. 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 노출 대비 클릭이 일어난 비율.
      • CTR = 클릭수 / 노출수 * 100
      • 페이스북 광고 평균 CTR : 2~3%
    6. 고객 생애 가치 (LTV, LifeTime Value)
      • 사용자 한 명이 웹사이트, 앱에 들어와서 이탈하기까지 그 전체 기간 동안 창출하는 가치.
      • 한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얼마나 이익(Value)을 가져다 주는가를 수치화한 것.
      • 페이스북 전환 광고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 전환 광고 실시할 경우, LTV 가 높은 사람들에게 전환 광고 우선 노출
        •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고 LTV 값을 자동 계산.
      • LTV = CLTV = CLV
      • LTV (↑) = A 고객 매출(구매 금액)(↑)  - A 고객 확보 위해 사용한 비용() + A 고객이 다시 들어와 구매할 확률 (↑)
        • 한 고객의 매출과 같은 의미 X
        • 1인 당 더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마케팅 플래닝을 하는 것이 LTV 를 높이는 방법.
      •  '얼마나 오랫동안 고객이 우리 서비스(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가?' 가 LTV 의 핵심.

'IT지식 >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2. 픽셀  (0) 202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