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지식/강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2. 픽셀

by oneToInfinity 2021. 12. 8.

'픽셀' 이란?

  •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 페이스북 서버로 픽셀이 심어져 있는 전 세계의 사이트들이 실시간으로 정보 보냄.
      • 사이트 내 고객 활동 정보, 사이트 카테고리 정보
    • 페이스북 서버는 픽셀을 심은 사이트들에게 다음과 같은 픽셀 기능을 열어줌.
      • 맞춤타겟, 전환 광고, 카탈로그 광고, 리타겟팅

 

픽셀 역할

  1. 웹사이트 방문자 트래킹
    • 방문자 행동과 전환을 트래킹.
  2. 맞춤타겟 생성
    • 특정 행동을 한 타겟 생성 가능.
    • 특정 url 방문자 맞춤타겟 생성 가능.
  3. 유사타겟 생성
    • 맞춤 타겟을 기반으로 유사타겟 생성 가능.
    • 최근 LTV 기반 유사타겟 생성 가능.
  4. 자동 리타겟팅
    • 픽셀이 설치된 사이트에 사용자 접속
    • -> 이탈 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접속
    • -> 해당 사이트가 광고 진행 중일 경우, 해당 광고 최우선 노출
  5. 전환 광고 최적화
    • 픽셀은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사용자 행동을 유도함.

 

주로 쓰는 픽셀 종류

  • 기본 픽셀
    • Pageview (페이지 뷰) : 기본 픽셀. 홈페이지 진입 시 작동.
  • 이벤트 픽셀
    • View Contents (콘텐츠 조회) : 상세 페이지 조회 시 작동.
    • Search (검색) : 사이트 내 검색 행동할 경우 작동.
    • Complete Registration (회원가입) :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서 작동.
    • Add To Cart (장바구니에 담기) :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작동.
    • 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 : 결제 정보 입력 페이지에서 작동.
    • Purchase (구매) : 구매 완료 페이지에서 작동.
  • ... 이외에 제공하는 픽셀 다수 있으며, Google Tag Manager 이횽하여 홈페이지 내 특정 활동에 대한 맞춤 픽셀 생성 가능.

 

퍼널 별 픽셀 작동 원리

    • <기본 픽셀> PageView
      (페이지 뷰)
      <이벤트 픽셀> View Contents
      (콘텐츠 조회)
      Add To Cart
      (장바구니에 담기)
      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
      Purchase
      (구매)
      메인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결제 시작
      페이지
      구매 완료
      페이지
    • 기본 픽셀인 PageView 픽셀은 홈페이지 공통 영역에 설치.
    • 이벤트 픽셀은 각 퍼널 해당 페이지에 설치.

 

픽셀 설치

  • 자체 개발 웹사이트이고 개발자 있을 경우 : 개발자에게 기본 코드, 이벤트 코드 설치 요청.
  • 카페24, 고도몰 등 임대형 홈페이지의 경우 : 페이스북 픽셀과 연동되는 프로그램 제공.
  • 아임웹, 식스샵 등 빌더형 홈페이지의 경우 : 페이스북 픽셀과 연동되는 프로그램 제공.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자동 리타겟팅

  • 고객이 홈페이지로 유입하면 픽셀을 건드림.
  • > 홈페이지 이탈 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진입 시, 고객은 픽셀 정보를 가진 채로 진입.
  • > 페이스북이 고객 픽셀 정보를 분석 (어느 홈페이지에서 왔는가)
  •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방문한 홈페이지 광고를 우선 노출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이벤트 픽셀별 맞춤 타겟 추출

  • <기본 픽셀> PageView
    (페이지 뷰)
    <이벤트 픽셀> View Contents
    (콘텐츠 조회)
    Add To Cart
    (장바구니에 담기)
    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
    Purchase
    (구매)
    메인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결제 시작
    페이지
    구매 완료
    페이지
        콘텐츠 조회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
    장바구니 담기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
    결제 시작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
    구매 완료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사용자 LTV 계산

  • 상품 등록 시에 입력되는 Parameter 값 분석.
    • 상품 가격 등을 기초로 고객의 LTV 계산.
  • 고객이 구매를 해서 구매완료 페이지의 Purchase (구매) 픽셀을 작동시키게 되면
  • 픽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분석한다.
    1. 어떻게 유입되어 구매했는지?
      • 광고로 인한 유입 비용 계산. (광고 통해 유입됐는지, 자연적으로 들어왔는지, ..)
      • 페이스북 광고를 조회하고 구매했는지 체크.
    2. 사이트 내부의 액션은 어떠했는지?
      • 다시 돌아와 구매할 확률 계산.
      • 사이트 내에서 얼마나 많은 상품을 둘러보았는지 체크.
      • 퍼널별 이탈은 어떠한지 체크.
    3. 실제 구매 금액은 어떠한지?
      • 구매 완료 픽셀에 기록된 Value 체크.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전환 광고 최적화

  • 각 퍼널 중 최대화 하고 싶은 전환 이벤트 설정
    • ex. 전환 목표 : 구매
      • 구매완료 행동 고객 패턴 분석 후 구매완료 가능성이 높은 타겟 추출 > 전환 광고 노출

'IT지식 >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1. 기본 이해  (0) 202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