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이란?
-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 페이스북 서버로 픽셀이 심어져 있는 전 세계의 사이트들이 실시간으로 정보 보냄.
- 사이트 내 고객 활동 정보, 사이트 카테고리 정보
- 페이스북 서버는 픽셀을 심은 사이트들에게 다음과 같은 픽셀 기능을 열어줌.
- 맞춤타겟, 전환 광고, 카탈로그 광고, 리타겟팅
- 페이스북 서버로 픽셀이 심어져 있는 전 세계의 사이트들이 실시간으로 정보 보냄.
픽셀 역할
- 웹사이트 방문자 트래킹
- 방문자 행동과 전환을 트래킹.
- 맞춤타겟 생성
- 특정 행동을 한 타겟 생성 가능.
- 특정 url 방문자 맞춤타겟 생성 가능.
- 유사타겟 생성
- 맞춤 타겟을 기반으로 유사타겟 생성 가능.
- 최근 LTV 기반 유사타겟 생성 가능.
- 자동 리타겟팅
- 픽셀이 설치된 사이트에 사용자 접속
- -> 이탈 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접속
- -> 해당 사이트가 광고 진행 중일 경우, 해당 광고 최우선 노출
- 전환 광고 최적화
- 픽셀은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사용자 행동을 유도함.
주로 쓰는 픽셀 종류
- 기본 픽셀
- Pageview (페이지 뷰) : 기본 픽셀. 홈페이지 진입 시 작동.
- 이벤트 픽셀
- View Contents (콘텐츠 조회) : 상세 페이지 조회 시 작동.
- Search (검색) : 사이트 내 검색 행동할 경우 작동.
- Complete Registration (회원가입) :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서 작동.
- Add To Cart (장바구니에 담기) :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작동.
- 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 : 결제 정보 입력 페이지에서 작동.
- Purchase (구매) : 구매 완료 페이지에서 작동.
- ... 이외에 제공하는 픽셀 다수 있으며, Google Tag Manager 이횽하여 홈페이지 내 특정 활동에 대한 맞춤 픽셀 생성 가능.
퍼널 별 픽셀 작동 원리
-
<기본 픽셀> PageView
(페이지 뷰)<이벤트 픽셀> View Contents
(콘텐츠 조회)Add To Cart
(장바구니에 담기)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Purchase
(구매)메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결제 시작
페이지→ 구매 완료
페이지 - 기본 픽셀인 PageView 픽셀은 홈페이지 공통 영역에 설치.
- 이벤트 픽셀은 각 퍼널 해당 페이지에 설치.
픽셀 설치
- 자체 개발 웹사이트이고 개발자 있을 경우 : 개발자에게 기본 코드, 이벤트 코드 설치 요청.
- 카페24, 고도몰 등 임대형 홈페이지의 경우 : 페이스북 픽셀과 연동되는 프로그램 제공.
- 아임웹, 식스샵 등 빌더형 홈페이지의 경우 : 페이스북 픽셀과 연동되는 프로그램 제공.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자동 리타겟팅
- 고객이 홈페이지로 유입하면 픽셀을 건드림.
- > 홈페이지 이탈 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진입 시, 고객은 픽셀 정보를 가진 채로 진입.
- > 페이스북이 고객 픽셀 정보를 분석 (어느 홈페이지에서 왔는가)
-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방문한 홈페이지 광고를 우선 노출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이벤트 픽셀별 맞춤 타겟 추출
-
<기본 픽셀> PageView
(페이지 뷰)<이벤트 픽셀> View Contents
(콘텐츠 조회)Add To Cart
(장바구니에 담기)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Purchase
(구매)메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결제 시작
페이지→ 구매 완료
페이지콘텐츠 조회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장바구니 담기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결제 시작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구매 완료 페이지
도달 타겟 추출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사용자 LTV 계산
- 상품 등록 시에 입력되는 Parameter 값 분석.
- 상품 가격 등을 기초로 고객의 LTV 계산.
- 고객이 구매를 해서 구매완료 페이지의 Purchase (구매) 픽셀을 작동시키게 되면
- 픽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분석한다.
- 어떻게 유입되어 구매했는지?
- 광고로 인한 유입 비용 계산. (광고 통해 유입됐는지, 자연적으로 들어왔는지, ..)
- 페이스북 광고를 조회하고 구매했는지 체크.
- 사이트 내부의 액션은 어떠했는지?
- 다시 돌아와 구매할 확률 계산.
- 사이트 내에서 얼마나 많은 상품을 둘러보았는지 체크.
- 퍼널별 이탈은 어떠한지 체크.
- 실제 구매 금액은 어떠한지?
- 구매 완료 픽셀에 기록된 Value 체크.
- 어떻게 유입되어 구매했는지?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 전환 광고 최적화
- 각 퍼널 중 최대화 하고 싶은 전환 이벤트 설정
- ex. 전환 목표 : 구매
- 구매완료 행동 고객 패턴 분석 후 구매완료 가능성이 높은 타겟 추출 > 전환 광고 노출
- ex. 전환 목표 :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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